사단법인 한국드론산업협회

본문 바로가기


간행물

간행물

하늘 위의 산업혁명, 드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재숙 작성일17-06-07 14:26 조회5,197회 댓글0건

본문

CEO 및 임원 전문교육기관인 IGM세계경영연구원 기고입니다.

드론(Drone)
드론(무인항공기)은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동력을 이용해 지정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작된 비행체를 말한다.
주로 정찰, 공격용으로 쓰이는 군용 무인항공기에서 시작해서 점차 상업적 가능성을 인정받게 되어, 미국과 중국 등 글로벌 기업들이 다양한 드론제품을 앞다퉈 내놓기 시작했다.

최근 몇년 사이에 상업용 드론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였는데, 촬영용 드론의 개발이 두드러진다.

첫 번째로, 위성항법장치와 융합센서, 고화질(4K)카메라, 이미지 센싱 등을 장착한 드론이 운행의 안정성과 저렴한 가격(100만원~500만원※2013년기준의 10/1수준)으로 드론산업의 대중화를 이뤄냈다

두 번째로 중국드론산업이 글로벌 드론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중국은 정부의 장기적인 투자와 청년 벤처창업 지원 등, 중앙정부의 컨트롤타워가 집중 투자와 육성을 지원하고 있다.
또 전 세계 스마트폰의 주요 생산 거점으로 수많은 첨단기술이 집약되어 있으며, 이들 첨단기술이 전자 응용기술의 집합체인 드론에 활용되어 드론산업의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드론 시장의 선두에 있는 DJI(다장혁신과학기술:大疆创新科技)제품에 적용된 하드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 등을 보면, 중국이 기술적인 변두리나 저가, 저사양품의 오명에서 벗어나, 세계 시장의 드론기술을 주도하는 중심 국가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드론의 활용분야를 보면, 택배· 교통관제· 보안 · 정보통신 · 재해 예방과 대기 관측· 교통정보 수집· 범죄자 추적 등의 분야로 이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데, 드론의 용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미래 발전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흐름 속에서 “하늘에서의 산업혁명”을 이끌어낼 드론산업에서, 국내드론산업의 방향은 소프트웨어 플랫폼(software platform)과 리모트 센싱(remote sensing), 부분품 모듈(module)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분야 모두 국내산업이 도약할 수 있고 융합할 수 있는 기초적 인프라를 구성하고 있다. 단지, 드론과 융·복합 되지 않았을 뿐이다.

드론의 크기는 점차 작아지고, 성능은 높아지고 있다. 최첨단 기술이 활용된 드론에 소형화, 고성능화는 당연한 추세일 것이다.

세계 각국은 드론산업을 통해 변혁을 겪게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제도적 보완을 모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드론의 운영 규제는 국토교통부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기준보다 규제강도가 낮은 규제범위를 적용하고 있다.
또 산업기준 규제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관리하고, 무형자산인 전파관리는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수행하는 등, 드론관련 주요 업무가 부처별로 나뉘어져 산업계에 혼란만 가중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규제가 많아지면 드론산업 발전이 위축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안전을 위한 적절한 드론규제를 무시하고 산업 발전에만 몰두한다면, 오히려 각종 사고 발생을 초래해 장기적으로 드론산업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산업발전과 안전비행 모두를 위해, 드론에 관한 법률과 규제의 정비를 종합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드론산업 육성에서 미래 발전방향을 예상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안전관련 규제는 선진국 수준으로 유지하되, 산업활성화 지원제도는 현실에 맞게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드론산업 활성화와 안전한 드론문화 정착, 우리가 추구해야하는 드론의 미래 모습이다.

이를 토대로 드론산업을 하늘에서의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가는 주역으로 키워보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단으로

사단법인 한국드론산업협회 : 경기도 화성시 동탄기흥로 602 (영천동 151-1) 더퍼스트타워 3, 901호  |  사업자등록번호 : 746-82-00058  |  대표자 : 박석종
Tel : 031-372-6876  |  Fax : 031-372-6319  |  E-mail : koreadrone1@gmail.com

Copyright © kdrone.org.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